광명농악보존회

본문 바로가기

인사말

'생명의 소리여! 영원한 민족혼이여'
경기도 무형문화재 제20호 광명농악 인간문화재 임웅수 입니다.
우리농악이 세계 인류무형문화유산으로 지정되었습니다. 우리땅우리나라에서 우리의 소리와 가락으로 신명난 한판을 두들겨 봅시다.
광명농악은 수도권 서남부의 대표적인 농악으로 약 450여년전부터 철산리, 소하리, 아방리 등지에서 성행하였던 농악놀이를 1990년부터 발굴을 시작하여 1994년도에 경기도에 민속예술축제를 계기로 재현한 경기지방의 광명농악입니다.
옛날과 달리 교통이 발달하여 삼도농악의 가락과 동작, 의상, 소품 등이 색깔없는 공통점을 가지고 있으나 광명농악은 서남부 지역의 대표적인 농악으로 전체적인 놀이의 흐름이 빠르며 박진감 있고 판굿의 구성이 변화무쌍하게 짜여져 하는이와 보는이의 신명을 담아내는 특징을 가지고 있으며 특히 광명에는 전문농악 집단과 동아리 형태의 동호인들이 그 어느 도시보다 인구가 많으며 왕성한 활동으로 건전한 놀이문화를 정착시키고 있습니다.
광명의 대표적인 행사로 광명농악대축제가 매년 10월에 열리며 개폐막식을 비롯하여 각종농악경연대회, 전국학생농악 경연대회등 풍성한 농악 축제로 우리의 전통민속놀이인 농악에 보존과 전승에 남다른 열정을 보이고 있으며 충현고등학교 농약반을 운영하여 광명농악의 후예들을 길러내며 전통 연희단 광명을 운영하여 고전과 현대를 아우르는 경기도 무형문화재 제20호 광명농악입니다.

전국의 농악인 여러분! 그리고 동호인 여러분!
그리고 학생여러분
놀고 두들기고 춤추고 화합하며 전승보존에 이바지 해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경기도 무형문화재 제20호 광명농악
- 인간문화재 임웅수
게시판 전체검색